로고

  • HOME
  • 전화상담 02-6951-9800

바이럴마케팅이란?

title

section2img

바이럴마케팅?

바이러스처럼 번진다는 의미의 바이러스마케팅이 혼합된 용어로써 블로그의 포스팅이나 카페의 게시글 등을 활용한 마케팅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블로그에서 커뮤니티 혹은 커뮤니티에서 블로그 등으로 정보가 쉽게 퍼지며, 최근에는 SNS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PC가 없는 외부에서도 원하는 컨텐츠를 얻는 등 바이럴마케팅의 효과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의 특징

확산성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여론을 형성하여 그것이 마치 바이러스처럼 타 매체들로 전이되는 특성을 말합니다. 특히 SNS의 활성화로 인해 확산성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속성

바이럴마케팅의 가장 큰 특성 중 하나로, 정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 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장점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이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신속성에 있어 확실한 우위를 가집니다.

신뢰성

기업이 전달하는 정보는 '광고'의 이미지가 강하고, 소셜미디어 상에서는 단지 '정보'에 가깝게 느끼지만 바이럴마케팅을 통해 공유된 사항은 타 매체에 비해 컨텐츠에 대한 신뢰성이 높습니다.

자발성

과거에는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퍼트리는 주체였다면, 현재는 '소셜컨슈머'들이 자신의 의견을 공개적인곳에서 자유롭게 나누고 여론을 형성하는 주체가 되어 정보의확산에 참여합니다.

시의성

온라인에서는 시시각각 이슈가 생겨납니다. 중요이슈를 활용한 바이럴마케팅은 대중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시의성에 맞는 바이럴마케팅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통성

기존 미디어들의 일방적인 정보전달과 달리 바이럴마케팅은 쌍방향 소통을 만들어 냅니다. 정보전달 주체와 객체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이 왜 필요할까?

아래 통계자료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블로그나 카페, SNS에 올라와있는 정보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나 정보채택을 하는 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이 왜 필요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graph
graph